728x90
반응형

정신적인 변화를 넘어

부자들이 하는 일은 비교적 간단하다. 그들과 우리의 차이는 바로 '돼라'에 있다.

그들의 사고, 특히 그들의 내적 대화에서 그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래서 부자 아버지는 내게 이런 말을 하지 않도록 금지시켰다.

-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

- 나는 그런 일을 할 수 없어.

- 안전하게 해야 한다.

- 돈을 잃어선 안돼.

- 실패했다가 다시는 회복 못하면 어쩌지?

 

그분이 이런 말들을 금지한 이유는 언어가 아주 강력한 도구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는 것들은 결국 현실이 된다.

부자 아버지는 우리가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들이 현실이 된다고 믿었다.

그래서 나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종종 그들의 감정에 따라 말하고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감정에 기반한 생각들은 강력하다.

반면에 좋은 소식은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생각, 그리고 약간의 시간만 있다면 이것들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돈을 잃는데 대한 두려움을 통제하지 못하는 이들은 절대로 혼자서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돈을 벌고 잃는 것은 감정적인 문제다.

"투자가나 사업가로서 성공하려면 이기고 지는 것에 감정적으로 초연해야 한다. 이기고 지는 것은 그저 게임의 일부일 뿐이다."

 

안정적인 직장 그만두기

1978년에 나는 안정적인 직장이었던 제록스를 그만두고 안전망이 전혀 없는 힘든 길을 선택했다.

내 머릿속은 두려움과 의심으로 가득했다. 두려움 때문에 정신이 거의 마비된 상태에서 나는 사직서를 내고 마지막 월급 봉투를 받고 회사 문을 걸어 나왔다.

"침착하라. 머리를 정리하고 명료하게 생각하라. 항상 열린 마음을 유지하라. 멈추지 말고 계속 나아가라.

나보다 먼저 그길을 앞서 나간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라. 내게서 최선을 바라는 보다 높은 힘을 믿고 신뢰하라."

 

비록 내 일부는 겁을 먹고 떨고 있었을지 몰라도, 나는 이런 격려의 말들을 내적으로 생각해 내고 창조하는 방법을 배웠다. 

나는 첫번째 시도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신뢰와 신념, 용기와 같은 긍정적인 감정들과 좋은 친구들이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해주었다.

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런 위험이 실수로 이어지고, 실수가 지혜와 지식으로 이어진다는 점도 알고 있었다.

내게는 그 두가지가 필요했다. 내게 있어 실수란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었고, 그래서 나는 아무 보장이 없다 해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리라 결심하고 있었다.

"실패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의 일부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