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떤 사람들은 주식시장의 변동에 기계적으로 반응하며 주식이 오르면 팔고, 내리는 주식은 계속 보유한다.

이러한 반응은 마치 꽃을 뽑아내고 잡초에 물을 주는 것처럼 분별없는 행동이다.

또 어떤 사람은 반대로 내리는 주식을 팔고 오르는 주식을 보유하는데, 이러한 대응 역시 크게 나을 것은 없다.

이렇게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전략은 모두 실패한다.

 

기계적인 반응보다 더 나은 전략은 회사의 스토리를 기본으로 주가 움직임에 따라 주식을 매입하거나 매도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대형우량주의 주가가 내가 기대하는 최대 수익률인 40% 상승을 기록했다고 해보자.

이 회사에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서 앞으로 기대할 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나는 이 주식을 팔고 대신 

아직 오르지 않은 매력적인 대형 우량주를 매입한다. (나는 오늘 시점에 이러한 주식을 Boeing이라고 생각한다.)

적절한 수익을 얻으면서 대형우량주를 몇차례 반복하여 교체매매하면 대박 종목 하나만큼 실적을 올릴 수 있다.

30퍼센트 수익을 보며 6번 교체 매매를 한다면 누적 이익이 4루타 종목을 넘어서며 25퍼센트 수익으로 6번이면 4루타 

종목에 육박하게 된다.

 

나 같은 경우에 고성장주의 이익이 계속 증가하고, 확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이렇다할 장애요소가 보이지 않으면 이 종목을 계속 보유한다. 몇달 간격으로 마치 처음 이 회사를 만난 사람처럼 스토리를 전반적으로 다시 점검한다.

 

25퍼센트 손해보면 팔겠다는 치명적인 생각을 버리지 못하거나 25퍼센트 손해봐도 사겠다고 확신하지 못한다면, 그런 투자자는 주식에서 절대로 큰돈을 벌 수 없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